본문 바로가기

꿀팁

내가 찍은 사진으로 돈을 번다고? [사진으로 돈 벌자 EyeEm]

반응형

내가 찍은 사진으로 돈을 번다?

EyeEm을 알아봅시다.



휴대폰 카메라의 발전과함께 빠르고 편리한 사진 촬영이 가능해지면서 사진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이 많아졌다고 생각합니다. SNS나 커뮤니티 등에 사진 잘 찍는 방법이 가끔씩 올라오는 것이 그에 대한 반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무튼, 작가도 아닌 내가 찍은 사진으로 뭔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그래서 오늘은 내가 찍은 사진으로 수익 창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사진 플랫폼 EyeEm을 소개하겠습니다. 


EyeEm 이란



EyeEm은 글로벌 사진 커뮤니티 즉,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의 성격을 가진 서비스이자 사진 판매 시장입니다.


주된 판매 시장은 [스포티파이, 에어비엔비, 게티이미지] 라고 하네요

 


EyeEm에서 판매하는 사진의 수익금은 50%센트라고 합니다.



일단 회원가입을 하자 


EyeEm에 사진을 업로드 하여 수익을 내려면 우선은 회원가입을 해야겠죠?



http://www.eyeem.com


위 사이트로 접속하셔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우측상단의 [Signup] 을 클릭해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저희는 사진을 파려고 하니까 [For Photographers]를 클릭해줍니다. 



페이스북 아이디로 회원가입을 대체할 수 있고, 이메일로 새로운 계정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잘 선택해서 [Sign UP] 버튼을 누르면 회원가입 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저는 이메일로 회원가입을 했기때문에 가입시 등록했던 메일로 확인 메일이 오게 됩니다. 



ACTIVATE YOUR ACCOUNT 버튼을 눌러주면 회원가입 절차가 끝납니다. 


사진을 팔면 돈은 어떻게 받아요?


만약 내 사진으로 수익이 났다면 그 돈을 어떻게 받을까요?


정답은 페이팔입니다. EyeEm의 설정으로 가시면 페이팔을 연결할 수 있는데, 페이팔 연결을 하면 수익은 페이팔로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했으면 가진을 등록하자


EyeEm은 PC,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링크 


애플 앱스토어 링크 


컴퓨터로 사진 업로드를 하게 되면 웹페이지 내에서는 사진을 편집할 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앱을 통해 사진 업로드를 했습니다.


사진은 기기가 지원하는 최고화질로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진크기4MB 이상을 추천합니다. 



업로드 할 사진을 선택하면 사진을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고, 검색을 통해 내 작품을 여러 사람에게 알릴 태그를 정하고 사진에 대한 설명을 적을 수 있습니다. 



많지는 않지만 여러종류의 필터도 있네요. 

입맛에 맞는 필터를 선택해서 사진을 더욱 멋지게 만들어 보세요.



EyeEm의 태그추가는 알고리즘이 신기했습니다.

왠만한 이미지들은 자동으로 태그를 지정해주는데요.

보다 많은 검색을 위해서는 추가로 태그를 더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 태그를 적을수록 다른사람들이 내 사진을 찾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겠죠?


모든것을 작성하셨으면 마지막의 [마켓에서 판매]가 꼭 켜져 있는지 확인한 뒤 올리기를 눌러 업로드 합니다.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사진과 그렇지 않은 사진


내가 올리는 모든 사진이 수익으로 창출되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제가 올린 50개의 사진중에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사진은 13개 밖에 없네요.


사진을 업로드하면 자체적으로 사진 리뷰를 하여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지 판단하게 됩니다.



좋아요 하트와 코멘트 느낌은 마치 인스타그램과 흡사합니다.


사진을 처음 업로드 하게 되면 '검토중'이라고 표시되게 됩니다.

검토가 완료된 사진은 'Market에서'와 'Partner선정'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요.


Market에서 라고 표시 된 사진 중에서는 지적 재산권이나 저작권 문제로 수익을 창출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문제는 저작권이나 재산권을 가진 사람에게 허락을 맏아야 하고, EyeEm앱 내에서 허락을 맏기 위해 문자로 관련 링크를 전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EyeEm은 게티이미지와 같은 사진 라이센싱 회사와 협력하고 있는데요. 파트너 선정이 되면 내가 올린 사진이 EyeEm 마켓과 EyeEm과 협력하고 있는 회사에 팔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됩니다.


내 사진의 가격은 파트너마다 다르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일단 판매가 된다면 수익은 EyeEm과 50대 50으로 배분하게 됩니다. 


수익 창출 할 수 있는 사진 업로드 팁


EyeEm에 따르면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사진은 어떻게 만드는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최대 크기의 이미지를 업로드 한다. 

사진의 위치정보를 사용한다.

깨끗하고 밝은 이미지 편집

사진에 모델이 있으면 모델의 권리(?)를 습득해야 한다. 

(Have models release for you images)


//영어 실력 부족으로 번역이 매끄럽지 못합니다.// 


실제로 사진을 업로드 해보면 저 release 란 단어를 많이 마주하게 됩니다.

release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또 설명드릴게요.


사진의 권리? 저작권? 재산권?

내가 찍은 사진이라도 '검토중' 또는 상업적으로 판매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Release 라고 불리는데요. 

여기서는 '면제, 해제, 구제' 가 아닐까 합니다. 추측... 아시는분 답변 기다립니다... 

release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Model release 입니다. 


업로드 한 사진에 얼굴이나 신체부위등이 있으면 요구됩니다. 이 model release는 실루엣이나, 뒤에서 찍힌 사람이라도 적용되게 됩니다.

까다롭죠?


두번째는 Property release 입니다.


Property release는 주로 공공건물, 식별가능한 개인, 랜드마크 등이 포함됩니다. 

지적재산권도 포함되는데요. 로고나 트레이드마크, 제품 디자인, 예술작품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낮에 찍은 에펠탑사진은 괜찮지만 밤에 찍은 사진은 Property release가 필요합니다. 황당하죠? 

내가 소유한 자동차도 제조사에 지적 재산권이 있기 때문에 수익을 창출 할 수 없습니다.

반려동물의 경우는 괜찮지만, 동물원에서 찍은 동물 사진등은 release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사진은 미국 뉴욕의 플랫아이언 빌딩입니다. 이 빌딩의 경우는 찍어서 업로드 해도 수익창출에 문제가 없지만,




루빅 큐브는 수익창출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참 어렵죠? 아리쏭합니다.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EyeEm으로 많은 수익 창출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